자동차

자동차 구조

내머리속은이런걸로 2024. 7. 11. 19:42

자동차 구조

  • 바디 : 차체, 차의 겉을 감싸고 있는 부분
  • 샤시 : 차대, 주행에 필요한 모든 장치들이 조립되는 뼈대

 

주행에 필요한 장치

  • 동력전달장치
    • 엔진 : 동력 발생
    • 변속기 : 주행 상태에 맞은 회전력과 속도를 바꾸어주는 장치
    • 미션  드라이브 샤프트 좌우 드라이브 샤프트 길이가 다른 경우가 있다 → 토크 스티어
      • 드라이브 샤프트 : 동력을 전달하는 모든 곳에 존재.
      • 토크 스티어 :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
  • 조향장치
    • 운전대 : 스티어링 휠
    • 조향기어박스 = 랙 앤 피니언 : 회전 운동을 직선운동으로 전환, 끝은 타이로드와 연결
    • 타이로드 : 끝이 서스펜션과 연결된다.
  • 현가장치
    • 허브 너클 : 타이어를 통해오는 진동과 소음을 잡아주는 장치
    • 쇼크 업 소버 : 스프링과 쇼바로 존재
      • 스프링 : 차체와 바퀴의 높이를 결정
      • 쇼바 : 스프링의 인장과 압축 운동을 통제하며 제어
      • 리어 로어암
  • 제동장치 : 자동차를 감속, 정지시키거나 주차 상태를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장치
    • 브레이크 → 켈리퍼로 유압이 간다. → 패드가 디스크를 눌러서 감속.
    • 패드가 마모가 제일 많이 된다.
    • 서브 프레임 : 차의 주요 장치들이 장착되는 곳.
    • 언더 코딩 : 녹방지
    • 촉매 : 자동차의 배기가스를 완화시켜줌 
    • 소음기 : 배기관에서 나오는 소리를 잡아준다.

 

차의 겉부분

  • 휀다 : 차의 겉부분
  • 범퍼
    • 외부 범퍼
    • 에너지 옵저버
    • 범퍼 레일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WdmaVaXejfk
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06bQPPjnw1g

 


자동차 구조

  • 샤시 -> 자동차 동력을 담당 파워 트레인,  자동차 주행을 담당하는 새시로 나눔.
  • 바디 : 차체 및 의장 부품
  • 전장 : 와이어링, 전장 부품

 

  • 파워트레인 : 엔진, 클러치, 변속기, 기어 장치 
    • 엔진 : 동력 생산
    • 클러치 : 동력 전달, 끊어줌
    • 변속기 : 엔진의 동력을 차량의 주행 속도에 맞체 변속
  • 새시 : 동력 시스템을 제외한, 자동차 주행의 전반을 담당하는 부품
    • 조향 장치 : 방향 조절
    • 제동 장치 = 브레이크 : 차량을 멈춤
    • 현가 장치 = 서스펜션 : 차체 데미지를 줄이고, 안락한 승차감을 줌
  • 자동차 플랫폼 : 한 차량의 생산 비용을 절감하고, 효율적으로 개발하기 위하여 자동차의 핵심 부품인 파워트레인과 샤시를 공용화함. 하나의 플랫폼으로 다양한 차종 준비 가능
    • 신차 개발비 저하
    • 신차 개발 기간 저하
    • 대량 생산에 용이
  • 바디 : 눈으로 보여지는 모든 부품. 
    • 차체 :
      • 스트럭처 설계 : 차량의 골조
      • 무빙 설계 : 후드, 도어, 트렁크, 선루프
    • 의장부품
      • 익스테리어 설계 : 램프, 범퍼, 글라스, 미러, 와이퍼
      • 인테리어 설계 : 공조장치, 시트
  • 전장 : 자동차의 차지하는 비율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추세
    • 와이어링 하네스 : 전원과 신호를 전
    • 파워매니지먼 : 배터리에서 전자장치로 필요 전원을 제어
    • 클러스터, 헤드업 디스플레이, 스마트키, 스마트 트렁크, 버튼 시동 등

 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4rt_YkNy6D4


 

 

  • 기어 : 낮으면 편안하게 페달이 밟아짐.기어가 올라갈 수록 회전수가 많아지며 힘이 더 커짐.
    • 처음부터 높은 기어로 가면 동력 발생에 한계, 마력에 한계가 생기기 때문에 워밍업으로 기어를 낮췄다가 높힘.
  • 토크 : 바퀴가 받는 힘
    • 토크가 클수록 RPM이 더 빨리 올라감
    • 빨리 원하는 속도에 도달할 수 있음.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RC5LWp4NSns


서스펜션의 구조

  • 스프링 : 차의 차고를 결정, 주행 중 노면에서 올라오는 충격을 흡수, 완화
  • 댐퍼 : 스프링의 움직임을 통제. 스프링에 불필요한 진동을 막하 승차감을 향상.
  • 스테빌라이저 : 막대의 흔들림을 제어하여 좌우 움직임을 완화.
  • 링크 : 서스펜션에 연결된 차륜과 차체를 이어주는 부속.

 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qPj7PL97ss4


MPDS

: Motor Driven Poower steering System

 

  • 유압식 조향장치를 전자식(모터)로 바꾼 조향장치
  • 파워 스티어린 펌프의 유압으로 인해 조향을 적은 힘으로 가능하게 한다.
  • 파워스티어링 펌프를 구동하기 위해 엔진의 동력을 소비하기 때문에 전자식(모터)로 변환

 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nsBbVLwLoig


 

 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Zg6zufVDqUY


 

  • 라이다 : LiDAR , 도로에서 객체를 정확하고 빠르게 인지하는 기술
    • Light + Radar의 합성
    • 라이더는 3D, 레이더는 2D로 객체를 인식하기 때문에 정밀도가 높다.
    • 100M 미만의 단거리, 중거리에 있는 위치와 더불어 어떤 형태를 정확하게 감지하는 것이 중요.
  • 레이더 : 멀리 있는 물체나 멀리 있는 항공기의 위치를 정확하게 추적하는 것이 목적.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AlvSe-7L9lg


Brake-By-Wire

: 유압식 브레이크에서 전자식 브레이크로 넘어간다.